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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활용능력/필기

2과목_스프레드시트(1)

2과목_스프레드시트


1. 입력 및 편집 기능


1-1 문자데이터


- 기본적으로 셀의 왼쪽으로 정렬된다.

- 숫자 데이터 앞에 문자 접두어( ‘)를 입력하면 문자 데이터로 인식

- 입력 데이터가 셀의 너비보다 긴 경우

- 오른쪽 셀이 비어 있으면 연속해서 표시

- 오른쪽 셀에 데이터가 있으면 셀의 너비만큼만 표시


1-2 숫자데이터


- 기본적으로 셀의 오른쪽으로 정렬된다.

- 데이터 중간에 공백이나 특수 문자가 있으면 문자로 인식

- 음수 표현 : 숫자 앞에 ‘-’ 기호를 붙이거나 괄호( )로 묶음

- 분수는 0 입력 후 한 칸 띄고 입력

- 셀의 너비보다 긴 경우 지수 형식으로 표시된다.


1-3 날짜/시간 데이터


- 기본적으로 셀의 오른쪽으로 정렬된다.

- 날짜와 시간을 한 셀에 입력할 경우 날짜와 시간을 공백으로 구분

- 날짜 데이터 : 하이픈(-)이나 슬래시(/)를 이용하여 연, , 일을 구분

- 시간 데이터 : 콜론(:)을 이용하여 시, , 초를 구분

- 12시간제 표시 : 시간 입력 후 ‘AM’ 이나 ‘PM’ 입력

- 오늘 날짜 입력 : CTRL ; 현지 시간 입력 : CTRL SHIFT ;


1-4 수식데이터


- 기본적으로 셀의 오른쪽으로 정렬된다.

- 등호(=)‘+’ , ‘-’ 기호로 시작

- 입력된 셀에는 수식의 결과값이, 수식 입력 줄에는 입력한 수식이 표시됨

- 입력된 수식 보기 : CTRL ~


1-5 메모삽입


- 메모 삽입 : [삽입][메모]를 선택한 후 내용 입력

- 메모가 삽입된 셀에는 오른쪽 상단에 빨간색 삼각형 점이 표시됨

- 메모 표시 : [보기][메모]

- 메모 삭제 : [편집][지우기][메모]

 

1-6 윗주삽입


- 데이터 위쪽에 표시되며, 문자 데이터만 삽입할 수 있다.

- 윗주 표시 : [서식][윗주 달기][편집]

- 서식 설정 : [서식][윗주 달기][설정]


1-7 채우기 핸들을 이용한 연속 데이터 입력


숫자 데이터

- 한 셀 : 드래그할 경우 동일한 데이터가 복사, CTRL을 누르고 드래그하면

값이 1씩 증가하며 입력

- 두 셀 : 첫 값과 두 번째 값의 차이만큼 증가/감소

문자 데이터

동일한 데이터가 복사됨

혼합 데이터

- 한 셀 : 가장 오른쪽에 있는 숫자는 1씩 증가, 나머지는 그대로 입력

- 두 셀 : 숫자 데이터는 차이만큼 증가/감소하고 문자는 그대로 입력

날짜 데이터

- 한 셀 : 1일 단위로 증가

- 두 셀 : 두 셀의 차이만큼 년, , 일 단위로 증가


1-8 데이터 수정/ 삭제


전체 수정

- 데이터가 있는 셀에 새로운 데이터를 입력하고 엔터

- 여러 데이터 동시 수정 : 수정할 여러 개의 셀을 선택하고, 새로운 내용을

입력한 후 CTRL ENTER

부분 수정

- 마우스로 더블클릭 한 후 수정

- F2를 누른 다음 수정

- 수식 입력 줄을 클릭하여 수정

삭제

- 삭제한 셀을 선택한 후 DEL을 누름

- 삭제할 셀의 바로 가기 메뉴에서 [내용 지우기]선택

- [편집][지우기]에서 [모두], [서식], [내용], [메모] 중 선택


1-9 찾기 


- 워크시트 전체를 대상으로 찾거나, 범위를 지정하여 찾을 수 있다.

- 여러 개의 워크시트를 선택하고 찾기를 실행하면 하나의 워크시트에 있는 것처럼 연속적으로 찾기실행

- 데이터를 뒤에서부터 앞으로, 즉 역순으로 검색하려면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다음 찾기] 버튼을 클릭

- 실행 : [편집][찾기]를 선택하거나, CTRL F를 눌러 찾기대화상자에 찾을 내용을 입력하고 <다음 찾기>를 클릭

- 찾을 내용을 입력하고 <다음 찾기>를 한번이라도 수행한 후에는 찾기대화상자를 닫아도 F4를 눌러 찾을 수 있다.

 

1-10 바꾸기


- 바꾸기는 특정 내용을 찾아 원하는 내용으로 바꾸는 기능이다.

- 실행 : [편집][바꾸기]를 선택하면, CTRL H를 눌러 바꾸기대화상자에 찾을 내용과 바꿀 내용을 입력하고 <바꾸기> 클릭

 

1-11 셀 포인터 이동


방향키

---우로 이동

SHIFT TAB, TAB

-우로 이동

엔터 SHIFT 엔터

-하로 이동

HOME

행의 처음(A)으로 이동

CTRL HOME

워크시트의 시작 위치(A1 )로 이동

CTRL END

데이터 범위의 맨 오른쪽 아래의 셀로 이동

CTRL 방향키

데이터 범위의 상---우로 이동

PAGEUP, DOWN

한 화면 위, 아래로 이동

ALT PAGEUP/DOWN

한 화면 좌, 우로 이동

CTRL PAGEUP/DOWN

현재 시트의 앞, 뒤 시트로 이동

F5

이동하고자 하는 셀 주소를 직접 입력하여 이동


1-12 셀 범위 지정(선택)


연속된 셀

- 선택할 영역을 마우스로 드래그

- 범위로 지정할 첫 번째 셀을 클릭한 후,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범위로

지정할 마지막 셀 클릭

-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방향키를 눌러 범위 지정

떨어진 셀

첫 번째 셀 범위를 지정한 후, 두 번째 셀 범위부터는 CTRL을 누른 상태에서

원하는 셀을 클릭하거나 드래그

행과 열

- 선택하려는 해당 행 머리글이나 열 머리글 선택

- 행 전체 : SHIFT SPACE - 열 전체 : CTRL SPACE

워크시트 전체

- A열 머리글 왼쪽의 <모두 단추> 단추 클릭

- CTRL A를 누른다.


1-13 삽입과 삭제


 

삽입

삭제

메뉴

[삽입][]

[편집][삭제]

바로 가기 메뉴

[삽입]

[삭제]

바로 가기 키

CTRL +

CTRL -

채우기 핸들

SHIFT+드래그(오른쪽, 아래쪽)

SHIFT+드래그(왼쪽, 위쪽)


1-14 복사와 이동


 

삽입

삭제

메뉴

[편집][복사]

[편집][잘라내기]

바로 가기 메뉴

[복사]

[잘라내기]

바로 가기 키

CTRL C

CTRL X


1-15 통합 문서 암호 지정


- 암호는 대- 소문자를 구분하며 문자, 숫자, 기호 등을 포함하여 15자까지 지정할 수 있다.

- 실행 : [파일][다른 이름으로 저장][도구][일반 옵션]

백업 파일

항상 만들기

통합 문서를 저장할 때마다 백업 복사본을 만든다.

열기 암호

암호를 모르면 통합 문서를 열 수 없다.

쓰기 암호

암호를 모르더라도 읽기 전용으로 열어 수정할 수 있으나, 원래 문서에는

저장할 수 없다.

읽기 전용 확인

문서를 열 때마다 통합 문서를 읽기 전용으로 열도록 대화상자를 나타낸다.


1-16 사용자 서식 정의 코드


숫자 서식

- # : 유효한 자릿수만 표시하고, 유효하지 않은 0은 표시하지 않음

- 0 : 유효하지 않은 자릿수를 0으로 표시함

- ? : 유효하지 않은 자릿수에 공백을 입력하여 자릿수 확보

- , : 천 단위 구분 기호 표시

- % : 숫자에 100을 곱한 다음 %를 붙임

문자 서식

- @ : 문자 데이터의 표시 위치 지정

- * : * 기호 다음에 있는 특정 문자를 셀의 너비만큼 반복하여 채움


1-17 셀 서식 - 맞춤


텍스트 줄 바꿈

데이터의 길이가 긴 경우 열의 너비에 맞게 줄을 나누어 한 셀에 여러 줄로

표시

셀에 맞춤

- 길이가 열의 너비보다 긴 경우 글자 크기를 자동으로 줄여 한 셀에 표시

- 열의 너비를 조절하면 열의 너비에 따라 글자 크기가 자동으로 조절된다.

셀 병합

- 여러 개의 셀을 하나의 셀로 합친다.

- 데이터가 들어 있는 셀들을 병합하면 첫 행 왼쪽 셀의 내용만 남고, 모두

삭제된다.

방향

데이터의 회전 각도를 지정하여 기울기 설정


1-18 자동서식/스타일/조건부 서식


자동 서식

- 미리 만들어 놓은 서식 모음을 이용하여 원하는 유형을 선택, 쉽고 빠르게

서식을 적용한다.

- 세부 서식 : 표시 형식, 글꼴, 맞춤, 테두리, 무늬, 너비/높이

스타일

- 표시 형식 : 맞춤, 글꼴, 테두리 등을 하나의 스타일로 정의하여, 필요한

경우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는 기능

- 새로운 스타일 추가 및 수정, 삭제 기능

조건부 서식

- 조건이 만족하는 셀에만 셀 서식 적용

- 셀의 값이 변경되어 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면 적용된 서식이 해제된다.

- 조건은 3개까지 지정할 수 있으며, 조건별로 다른 서식을 적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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