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출산

모유수유

첫 모유수유의 중요성
아기는 처음 수유의 경험이 중요합니다. 인공젖꼭지를 먼저 물게되면 각인이 되어 엄마 젖을 물지 않으려고합니다(유두혼동)

모유수유의 장점
아이에게는 영양을, 엄마에게는 산후 회복을
ㅡ 모유는 DHA가 풍부해 IQ를 높여줍니다.
ㅡ 분유를 먹는 아이들에 비해 알레르기성 질환, 아토피성 피부염, 천식, 소아비만의 위험률이 낮습니다.
ㅡ 아이에게 안정감을 줍니다.
ㅡ 모유 영양은 아이의 성장에 맞춰 줍니다.

tip.
초유와 모유
초유는 분만 후 처슴 젖이 돌기 시작해 약 3ㅡ5일 정도 나오는 모유입니다. 성숙유보다 색이 더 진하고, 단백질과 무기질이 풍부해요. 또한 엄마의 면역 세포들이 함유되어 있어 아이의 건강을 지켜줘요. 모유는 생후 6주를 지나면서 아이의 성장에 필요한 성분으로 변해요.

ㅡ 모유를 먹일때 많이 발생하는 옥시토신 호르몬은 자궁수축에 도움을 주므로 산후 회복을 도와줍니다.
ㅡ 난소암과 유방암을 예방하며,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ㅡ 모유만을 먹일 경우 피임효과도 있습니다.
ㅡ 산후 우울증을 예방합니다.

분유수유의 단점
ㅡ 분유에는 필요이상의 단백질이 들어있어요
ㅡ 카제인 타입의 단백질로 소화가 잘 안되요.
ㅡ 소화 효소가 부족해요
ㅡ 포화지방산으로 성인병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요
ㅡ 비타민, 무기질이 부족하고 흡수율도 낮아요
ㅡ 항감염 물질이 부족해요
ㅡ 젖병에 익숙한 아기는 엄마 젖을 물었을 때 입을 작게 벌려서 엄마의 유두가 아파요

올바르게 젖 물리기
아기의 잇몸이 유두를 지나서 유륜까지 더 깊이 물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아기 아는 자세
엄마와 아기의 배가 마주보도록 안고 아기의 귀와 어깨, 다리, 엉덩이가 일직선이 되도록 합니다

 

모유수유시 엄마의 영양과 식이
ㅡ 칼슘과 철분이 많은 음식
곰국, 미역국, 토란국, 감자국, 잉어, 계란, 브로콜리, 시금치, 치즈, 두부, 멸치, 뱅어포, 굴, 무청, 케일 등
ㅡ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음식
호두, 깨, 땅콩, 잣
ㅡ 비타민이 풍부하고 변비를 예방할수있는 음식
다시마, 미역 등의 해조류
ㅡ 저지방의 고단백 식품
정어리, 고등어, 참치(등푸른생선)
ㅡ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는 음식
호박, 시금치, 청경채, 버섯, 신선한과일, 야채

손으로 젖짜는 방법(유방마사지법)
목적: 유방울혈(젖몸살), 모유저장
방법: 모유를 짜기 전 더운물 샤워 또는 따뜻한 물수건 찜질, 모유를 짠 후 냉찜질

 

 유축한 모유의 보관

많은 산모들이 아이에게 모유수유를 하고 싶어 하지만 직장에 다니거나 사람이 많은 공공장소에 있을 경우에는 모유수유에 어려움이 있어 이럴 때는 모유를 유축해 보관해뒀다가 먹일 수 있다.

모유를 유축한 후에 뚜껑이 있는 병 혹은 모유저장팩에 보관할수있고, 이때 모유를 담은 병에는 모유를 담은 날짜와 양을 표기해두어야한다. 모유를 보관할 수 있는 기간은 정해져 있고, 아이가 평소에 먹는 모유양을 동일하게 줘야 하기 때문이다.
 
실온에서는 모유를 4~6시간 둘 수 있다. 냉장실에는 2일, 냉동실에는 약 3~4개월 보관이 가능하다. 이때 모유는 냉장고 혹은 냉동실 문쪽이 아닌 안쪽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냉동상태에서의 해동시킨 모유는 24시간 이내 다시 냉동시키는 일이 없도록 관리를 해야 한다. 해동 후 다시 냉장을 시켜서도 안 된다.

냉동모유의 해동

모유를 녹일 때는 흐르는 물 혹은 따뜻한 물에 담가 두는 것이 좋고, 뜨거운 물은 피해야 한다. 모유 속의 면역성분은 뜨거운 온도에 약하기 때문에 모유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뜨거운 물이 아닌 흐르는 물이나 따뜻한 물에 담궈야 한다.
 
전자레인지의 사용도 피해야 한다. 뜨거운 물과 마찬가지의 이유이며 특히 전자레인지의 경우에는 모유의 성분을 변하게 할 수 있고 영양소를 파괴시킨다. 또한 전자레인지로 모유를 데우면 모유의 온도를 가늠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아기가 화상을 입을 우려도 있다.
 
모유를 해동한 뒤, 모유의 지방성분이 분리될 수 있는데, 이 때는 용기를 빙빙 돌려 섞어주면 된다. 

 

'육아 > 출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출산 후 주의사항  (0) 2019.02.22